홍콩 비자 소개

홍콩 비자 소개

안녕하세요! 프레미아 티엔씨 기자단 서포터즈 4기 이예진입니다. 오늘 콘텐츠는 바로 홍콩의 비자 종류와 신청 방법에 대해 다룰 예정입니다.

홍콩관광청에 따르면 올해 8월 20일부터 한국인 무비자 입국을 재개했으며 3개월 혹은 90일 미만으로 별도의 비자 신청 없이 홍콩 내 체류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취업, 사업, 학교 입학의 경우는 제외이며, 3개월 이상 체류 시 관련 비자를 입국 전 혹은 후로 반드시 취득하셔야 합니다.

비자 취득 심사 및 최종 승인까지는 이민국 (Immigration Department) 고유의 권한이며 신청자의 상황과 비자 종류에 따라 추가 질의 상황이 발생할 수 있고 최종 승인 기간(최소 2주에서 최대 8주) 역시 달라질 수 있다는 점 참고 바랍니다.

그렇다면 홍콩은 현재 어떤 비자가 있는지 알아볼까요?

홍콩 비자 종류

홍콩 비자는 다음과 같이 크게 5가지로 분류해 볼 수 있습니다.

취업 비자 (General Employment Policy, GEP)

ex) IANG (Immigration Arrangements for Non-local Graduates)

홍콩 영주권이 없는 외국인 (non-local)의 경우 홍콩 내 취업 시 반드시 이민국으로부터 취업비자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비자 승인 시 이민국에서 고려하는 주요 사항:

1) 치안에 위협적인 요소 및 심각한 범죄 기록 x

2) 홍콩 현지 직원으로 대체할 수 없는 직책 및 직업

3) 신청인의 관련 분야에 대한 경력 및 경험

4) 고용회사의 배경 (안전성, 재무 상태 등)

투자 비자 (Investment as Entrepreneurs)

홍콩 회사의 대주주로서 현지에 거주하며 사업을 운영하는 경우 해당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준비서류 및 진행 과정은 취업 비자와 유사하나, 신청자와 회사가 홍콩 경제에 상당한 기여를 하고 있다는 점을 증명해야 합니다.

투자 비자의 경우에는 스타트업 등 새로운 사업을 시작하시는 분들도 신청 가능하며, 홍콩 정부에서 지원하는 프로그램 진행 시 더 유리하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비자 승인 시 이민국에서 고려하는 주요 사항:

1) 사업 계획서

2) 사업 매출, 사업 재원, 투자 총액

3) 현지 직원 채용 수

4) 신기술 (if applicable)

투자 비자 (Capital Investment Entrant Scheme “CIES”)

홍콩 내 사업 운영과 같은 참여의 형태가 아닌, 허용되는 특정 자산 투자 혹은 투자 계획이 있으신 경우 신청이 가능한 비자입니다. 비자 접수나 승인 전후 6개월 내 투자가 진행되는 것이 주요 조건입니다. 아울러 투자 자산 외에 신청자 본인 및 동반 가족의 홍콩 내 거주를 지원할 수 있음을 증명해야 합니다.

동반 비자 (Dependent Visa)

취업비자, 투자비자 등의 취득을 통해 거주하시는 경우 본인이 스폰서가 되어 동반 가족 비자 신청이 가능합니다.

1) 배우자

2) 현지에서 법적으로, 공적으로 관계가 인정된 동성 혹은 이성 파트너

3) 18세 미만의 자녀

학생 비자 (Student Visa)

홍콩 학업 기관에 입학 허가를 받았을 시 필수로 신청해야 하는 비자입니다. 교환 학생, 풀타임 유학생 상관없이 모든 해외 유학생들에게 해당 비자가 요구됩니다.

홍콩 비자 신청 방법

홍콩 비자 신청에 필요한 문서와 자료는 모두 이민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합니다.

(1) 먼저 이민국 홈페이지 상단 혹은 하단 배너에 “Visas”를 선택합니다.

홍콩 비자 신청

(출처: Immigration Department)

(2) 본인이 필요한 비자를 선택합니다 (Employment/Investment 혹은 Student 등등).

홍콩 비자 신청

(출처: Immigration Department)

(3) “Applying – Application Forms & Supporting Documents”을 클릭해 필수로 제출해야 하는 신청폼 (다운로드 링크 포함)과 기타 서류를 확인해 준비합니다.

홍콩 비자 신청

(출처: Immigration Department)

(4) 제출 방법 역시 “Applying – Submission of Application”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적힌 주소로 우편을 보내거나, 팩스, 온라인을 통해 지원하실 수 있으며, 학생비자의 경우 대학교 등 교육기관을 통해 이민국에 서류를 전달할 수 있습니다.

  • 주소: Hong Kong Immigration Department, 2/F, Immigration Tower, 7 Gloucester Road, Wan Chai, Hong Kong

  • 문의: [email protected](메일) / (852) 2824 6111(전화) / (852) 2877 7711 (팩스)

이렇게 홍콩 비자 종류와 신청 방법에 대해서 간단하게 정리해 보았습니다. 해당 글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길 바라며 저의 다음 콘텐츠인 홍콩 내에 떠오르는 취업시장 트렌드 역시 많은 기대 부탁드립니다! 지금까지 프레미아 티엔씨 기자단 서포터즈 4기 이예진이었습니다.

티엔씨 서포터즈 4기 이예진

※ 본 글은 ‘프레미아 티엔씨 청년 기자단’의 기사로 프레미아 티엔씨의 공식 입장과 관계가 없습니다.

 

2022 프레미아 티엔씨 청년 기자단 서포터즈 4기 합격자 발표 바로가기 

프레미아 티엔씨 네이버 블로그 바로가기

On Key

Related Posts

베트남 회계시스템 VAS: 이해와 적용 방법

베트남의 기업은 VFRS(Vietnamese Financial Reporting Standards)와 함께 VAS(Vietnamese Accounting Standards)를 사용하여 회계를 진행합니다.

VAS란 무엇인가?
VAS는 베트남의 회계 기준인 Vietnamese Accounting Standards를 나타냅니다. 이는 국제적인 IFRS(국제 회계 기준)를 기반으로 하되, 베트남의 비즈니스 환경과 법적 요건에 맞게 조정된 표준입니다.

두바이 지사 설립 가이드

두바이 내 외국 기업의 지사 설립이나 대표 사무소 설립을 위해서는 회사 등기와 라이선스 취득이 필요합니다. 또한 UAE 상법에 따라 지사와 대표사무소 설립 시 NSA(National Service Agent)를 의무적으로 임명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