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 운영 및 세무 (2024 new)

홍콩 법인 운영 및 세무

홍콩 법인 운영 세무 – 홍콩은 낮은 세율과 간편화 된 조세제도로 해외 투자자들에 많은 편의를 제공합니다. 홍콩의 법인 설립에 이어 구체적으로 법인의 운영과 세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계연도

홍콩 법인은 회계연도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대다수의 법인이 3월말 혹은 한국과 같은 12월 말 회계연도를 사용하며, 최초 회계연도는 설립일로부터 18개월 이내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감사의무

홍콩 모든 법인은 감사가 필수사항으로 공인회계사의 감사보고서 제출 의무가 있습니다.

연례보고/연차보고

홍콩은 연례보고/연차보고를 필수사항으로 두고 있는데, 설립 2년차부터 매년 설립일 기준 42일 이내 등기이사 및 주주의 정보가 포함된 연례보고를 매년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갱신

설립일 기준 사업자등록증을 매년 갱신해야 합니다.

외국인 직원 채용 관련

비자 지원 시 외국인의 현지 채용이 가능하며, 홍콩 외 국가에서 근무하는 직원도 등록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홍콩 취업비자는 GEP(General Employment Policy)하에 신청가능합니다.

법인세 신고

법인세 신고 대상

홍콩의 법인세율은 16.5%로 과세 순익 200만 홍콩 달러까지 8.25% 우대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우대세율은 2018/19 과세 연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외국원천소득(Offshore Income)에 대해서는 법인세 면세 신청 및 승인에 따라 법인세 면세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이자, 배당, 양도, 증여 및 상속에 대하여 비과세입니다.

법인세 신고 및 납부시기

홍콩은 신설 법인의 경우 설립일자로부터 18개월 이내에 첫 세무 신고서를 수령합니다. 첫 세무 용지 수령 후 3개월 이내에 세무신고 완료해야 합니다. 이후 회계연도부터는 초기 설정된 회계연도에 따라 12월 말 회계연도는 익년도 8월 15일까지, 3월 말 회계연도는 당해년도 11월 15일까지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시점으로부터 3~6개월 후 세무국에서 발행되는 법인세 과세 용지상 명기된 기한일까지 법인세를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세 및 원천 징수세

부가세:

홍콩은 부가세가 없습니다.

원천징수세 :

비거주자에 대한 로열티나 사용료, 공연료 등을 지급한 상황에 대해서는 원천세를 징수해야 합니다. 홍콩 내 지적 재산권을 사용하는 대가로 비거주자에게 지급되는 총 로열티 금액의 30%를 과세소득으로 간주하게 됩니다. 로열티를 지급하는 자는 지급 총액의 일부를 원천 징수합니다. 일반 로열티 소득 적용세율은 4.95%(기본 법인소득세율 16.5%의 30% 해당)이며, 법인이 아닌 개인의 경우 4.5%가 적용됩니다. 단, 특수관계가 있는 비거주자와의 거래 시 지급총액의 100%가 과세 대상입니다. (적용세율 16.5%, 개인의 경우 15%) 특수 관계자에 지급한 로열티 소득 적용 세율은 기본 법인소득세율과 동일하게 16.5%이며, 법인이 아닌 개인의 경우 15% 부과됩니다.

홍콩의 조세제도는 까다롭고 복잡할 수 있지만, 프레미아 티엔씨는 다양하고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홍콩 법인소득세 신고 가이드 바로가기

홍콩 법인설립 및 계좌개설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