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콩 법인 운영 및 세무

홍콩 법인 운영 및 세무

홍콩 법인 운영 및 세무 – 홍콩은 낮은 세율과 간편화 된 조세제도로 해외 투자자들에 많은 편의를 제공합니다. 홍콩의 법인 설립에 이어 구체적으로 법인의 운영과 세무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회계연도

홍콩은 회계연도 설정에 있어 법인에 선택지를 주고 있습니다.

대다수의 법인이 3월말 혹은 한국과 같은 12월 말 회계연도를 사용하거나 설립일로부터 18개월 이내로 설정합니다.

감사의무

홍콩 모든 법인은 감사가 필수사항으로 공인회계사의 감사보고서 제출 의무가 있습니다.

연례보고/연차보고

홍콩은 연례보고/연차보고를 필수사항으로 두고 있는데, 설립일 기준 42일 이내 등기이사 및 주주의 정보가 포함된 연례보고를 매년 제출해야 합니다.

사업자등록증 갱신

설립일 기준 사업자등록증을 매년 갱신해야 합니다.

외국인 직원 채용 관련

비자 지원 시 외국인의 현지 채용이 가능하며, 홍콩 외 국가에서 근무하는 직원도 등록 가능합니다.

일반적으로 홍콩 취업비자는 GEP(General Employment Policy)하에 신청가능합니다.

법인세 신고

법인세 신고 대상

홍콩의 법인세율은 16.5%로 과세 순익 200만 홍콩 달러까지 8.25% 우대세율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해당 우대세율은 2018 과세 연도부터 시행되었습니다. 외국원천소득(Offshore Income)에 대해서는 Offshore Income Claim 신청 및 승인에 따라 법인세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이자, 배당, 양도, 증여 및 상속에 대하여 비과세입니다.

법인세 신고 및 납부시기

홍콩은 신설 법인의 경우 설립일자로부터 18개월 이내에 첫 세무 신고서를 수령합니다. 첫 세무 용지 수령 후 3개월 이내에 세무신고 완료해야 합니다. 이후 회계연도부터는 초기 설정된 회계연도에 따라 12월 말 회계연도는 익년도 8월 15일까지, 3월 말 회계연도는 당해년도 11월 15일까지 신고해야 합니다.  신고시점으로부터 3~6개월 후 세무국에서 발행되는 과세 용지상 명기된 기한일까지 납부해야 합니다.

부가세 및 원천 징수세

부가세:

홍콩은 부가세가 없습니다.

원천징수세 :

비거주자에게 원천소득 이전 시 홍콩 세무국에 원천징수세액을 납부해야하며, 원천징수 세율은 16.5%이며, 협정국(한국, 일본 등)은 최대 4.95%입니다.

홍콩의 조세제도는 까다롭고 복잡할 수 있지만, 프레미아 티엔씨는 다양하고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홍콩 법인소득세 신고 가이드 바로가기

홍콩 법인설립 및 계좌개설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Leave a Rep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