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조세제도 (new 2024)

베트남 조세제도

베트남 조세제도는 한국 조세제도와 다른 부분들이 있으므로 베트남에서 사업을 영위하는 사업자는 반드시 세부 내용을 인지하고 있는 것이 중요합니다.

베트남 조세제도​

베트남 조세제도 특징

• 베트남의 조세 관리법은 한국의 조세제도에 비해 통일적이고 광범위하게 규정하고 있습니다. 개별 세법을 규정하는 모든 조세의 관리에 적용되며 조세 징수 절차의 포함, 세액 확정의 방법, 신규 서류, 신고 기한에 대해 통일적으로 규정하고 있으며 세무 조사 및 세무 감사에 대해서도 체계적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 납세자의 권리 및 의무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명기하고 있습니다. 조세 관리와 관련이 있는 주체들의 책임에 대해 상세하게 규정하고 있으며 징수 방법에 대한 강제에 관해서도 규정하고 있습니다.

베트남 조세 유형

소득세는 개인과 법인의 소득에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법인세는 베트남에 본사를 둔 법인이 외국에서 발생한 과세소득에 대해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이는 해당 기업이 외국 기업의 합작 투자회사나 전액 출자 자회사인 경우에도 그대로 적용됩니다.

외국인계약자세는 수취인(외국인 계약자)이 아닌 지급인이 정부에 납부하는 소득세입니다. 그러므로 본 세금은 수취인에게 지급되는 소득에서 원천징수되거나 공제됩니다.

부가가치세는 공급의 각 단계에서 베트남 내에서 행해지는 재화 및 용역의 판매에 부과됩니다.

특별소비세는 특정 재화의 생산이나 수입, 특정 서비스의 제공에 적용되는 세금입니다.

천연자원세는 석유, 광물, 천연가스, 임산물, 천연수 등을 포함한 베트남의 천연자원을 이용하는 산업에 부과되는 세금입니다.

비농업 용지 사용세(Non-agricultural land use Taxes)는 주택과 아파트의 소유자는 비농업 용지 이용에 관한 법률에 따라 토지세를 부과합니다.

환경보호세는 환경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는 특정 재화의 생산과 수입에 부과되는 세금으로, 환경보호세의 적용대상으로는 주로 석유와 석탄이 있습니다.

관세는 세율의 잦은 변동으로 지속적인 확인이 필요하며 수입관세율은 일반세율, 특혜관세율, 특별우대관세율의 3가지로 분류됩니다. 수출 관세는 일부 항목에 대해서만 부과되며, 기본적으로 모래, 석회석, 대리석, 화강암, 철광석, 원유, 임산물, 고철 등 천연자원에 부과됩니다.

수수료는 영업 요금(business license tax), 등록 가능한 자산의 양도 시 발생하는 등록세 등 기타 수수료 혹은 세금이 부과됩니다.

베트남 세목별 요약

베트남 세목 요약 1
베트남 세목 요약 2

베트남의 조세제도는 까다롭고 복잡할 수 있지만, 프레미아 티엔씨는 다양하고 수많은 경험을 토대로 각 상황에 맞는 최적의 안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싱가포르 조세제도 바로가기

홍콩 조세제도 바로가기

자주 묻는 질문

– 신규 베트남 법인의 기업등록증 및 투자등록증 공증분

– 투자자의 위임장(직접 방문 하지 않을 경우)

– 베트남 법인 대표(법인장)의 여권

– 베트남 법인 직인

법인 설립 투자 신청 서류 납부 시 반드시 사업장 임대차 계약서가 같이 납부 되어야 됩니다. 베트남 법인 설립 이전에 계약이 진행 되므로 일반적으로 투자자측의 본사 또는 개인이 먼저 임대차 계약을 진행 하고 법인 설립 이후에 계약서 내용을 베트남 신규 법인과의 임대차 계약으로 수정 합니다.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