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제 2세대 건강보험 (2024 New)

대만 제 2세대 건강보험 (2022 New)

바로가기:

임차료에 대한 제 2세대 건강보험

노무 보수 지급에 대한 제 2세대 건강보험료

 

대만 정부는 건강보험에 대한 재정적 불균형 극복과 지속가능한 운영을 위해 당초 급여 기준으로 산정된 건강보험료 외에 제 2세대 건강보험을 추가로 부과하고 있습니다.

건강보험료가 보너스, 파트타임 급여, 임대 소득 등 기타 소득을 포함하지 않고 정규 급여만을 기준으로 산정된다면 부당성을 초래하기 쉽기 때문에 고용주가 지급한 월 급여 총액과 피고용자의 월 보험 가입 급여 총액의 차액을 기준으로 추가 청구됩니다.

대만 제 2세대 건강보험

대만 제 2세대 건강보험: 보험료 납부

대만 제 2세대 건강보험 추가 보험료 납부는 급여 지급일의 다음 달 말까지 납부되어야 하며, 15일의 유예기간이 있습니다. 유예기간 만료 이후에도 납부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유예기간 만료일 다음 날부터 납부일 하루 전까지 미지급액의 0.1%가 매일 연체료로 부과됩니다. 연체료 상한은 미지급액의 15%입니다. 미납된 제 2세대 건강보험료를 납부하면 건강보험국은 실제 납부일을 기준으로 연체료 납부서를 자동 발송합니다.

임차료에 대한 제 2세대 건강보험

임대인이 개인일 경우 대만 국민 건강보험법에 따라 근로소득 이외의 전문소득 및 임대소득 등이 발생하면 제 2세대 건강보험료를 추가 납부해야 합니다. 임차료 금액이 NTD 20,000인 경우 2.11%가 제 2세대 건강보험으로 공제됩니다.

1) 제 2세대 건강보험료는 매월 지급일 기준 익월 말까지 납부하여야 합니다.

2) 제 2세대 건강보험은 매월 납부 대상이며, 익년 1월 연도별 제 2세대 건강보험 신고를 통해 1년간의 내역을 종합신고하여야 합니다. (소득 지급자 의무)

3) 제 2세대 건강보험 납부는 고지서를 통한 온라인 납부, 은행 방문 납부, 편의점 납부가 가능합니다.

노무 보수 지급에 대한 제 2세대 건강보험료

회사가 회사 소속 직원이 아닌 개인에게 지급하는 소득에 대하여 하기 표와 같이 지급금액(세전)에 따라 제 2세대 건강보험료를 공제 후 지급해야 합니다.

 

항목

내국인 또는

만 183일 이상 거주 외국인

183일 미만 거주 외국인

제2세대

건강보험료

급여소득 및 일용소득(50)

NTD 27,470부터 2.11% 공제

집행업무 소득(9A/9B)

NTD 20,000부터 2.11% 공제

*프레미아 티엔씨 홈페이지를 방문하시면 더 많은 정보를 확인해보실 수 있습니다.

대만 직원숙소 임차료 조세혜택 요건 바로가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

비즈니스 / 컨설팅 문의하기